티스토리 뷰

미래철도

월곶~판교 복선전철

sunwoo's 2018. 5. 13. 22:09

'월곶~판교 복선전철'

 

▲ 월곶판교선 개통 시 예상 경강선 전철 노선도 (본인 제작)

(이 노선도는 예상 노선도이며, 미개통 구간의 역명은 개통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노선 개요

 

▲ 월곶~판교 복선전철 노선도

 

경기도와 강원도를 연결하는 간선철도 '경강선(월곶~강릉)'구간의 일부입니다.

시흥시에서 판교역은 물론, 더 나아가 강릉까지 한번에 갈 수 있게 될 노선입니다.

 

또한 시흥시청~광명 구간은 신안산선과 노선을 공유합니다.

 

2024년에 개통할 예정입니다.

 

 

2. 상세

 

이 노선은 처음에는 제2공항철도로 계획되어 있던 노선입니다.

그러나 제2공항철도 계획이 폐지되고 대신 현재의 월곶~판교선이 추진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예비타당성조사 심의가 거부되는 등 한동안 추진되지 못하였으나, 신안산선이 광명에서 분기하여 광명~시흥시청 구간이 지어지게 되면서 이 노선도 함께 다시 추진되기 시작했습니다.

 

광명~시흥시청 구간을 신안산선 선로를 공유하면 사업비를 훨신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죠.

 

결국 2015년 11월,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습니다.

 

또한 장곡역의 경우 당초 기본계획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시흥시의 노력으로 장곡역도 기본계획에 포함되게 되면서 개통 시 장곡동 주민들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17년 8월 9일에 시흥시에서 주민설명회가 열렸으며, 정상적으로 추진된다면 2024년 개통 예정입니다.

 

 

3. 견해

 
개인적으로 이 노선이 아쉬운 점은, 제3연육교와 여주-원주선과 함께 평창올림픽 대비로 원주~강릉 구간과 같이 2012년에 착공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원주~강릉 구간이 개통했으나 여주~원주 구간과 월곶~판교 구간이 개통하지 않아 용산선과 경원선, 중앙선을 경유해야 하는데, 특히 경원선 용산~망우 구간은 경강선 KTX가 개통하기 전에도 이미 선로용량이 꽉 차 있던 구간이었습니다.
 
덕분에 서울역이나 인천공항행 열차는 얼마 넣지도 못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일부 열차를 상봉역에서 출발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나 이 또한 서울 도심에서의 접근성이 나쁠 뿐더러 회차할 때 평면교차가 발생하는 등 문제가 많습니다.
 
게다가 이 선로를 같이 사용하는 '경의중앙선' 전철은 지연이 심하고 사람은 많은데 배차가 길기로 악명이 높고요.
 
만약 이 노선을 일찍이 지었다면 인천공항발 KTX를 이쪽으로 보내 경원선의 선로용량 부족 문제를 해결할수 있었을 텐데 이제서야 짓는다는 점이 상당히 아쉽습니다.
 
 
 
 

--------------------------------------------------------------------------------------------

 

 

이미지 출처

월곶~판교 복선전철 노선도

 

https://blog.naver.com/siheungblog/221061802151

 

 

참고자료

 

[시흥시] 월곶~판교선 전철사업이 본격 추진됩니다.


미래철도 DB - 월곶-판교선

http://frdb.wo.to/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