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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

소사~원시 복선전철

sunwoo's 2017. 10. 17. 00:17

 

수도권 서남부 교통의 중심                    

 

'소사~원시 복선전철'

 

 

 

▲ 소사원시선 개통 시 예상 노선도 (본인 제작)

(이 노선도는 예상 노선도이며, 역명은 개통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노선 개요

 

 

소사~원시 복선전철 노선도

 

소사원시선은 부천시 소사동에서 안산 원시동까지 23.3km를 잇는 복선전철입니다.

북쪽으로는 2021년 개통 예정인 대곡~소사 복선전철과 직결되며 남쪽으로는 서해선과 직결됩니다. 시흥시청~원시구간은 신안산선과 선로를 공유합니다.

 

소사정거장과 화랑(초지)정거장은 서해선 간선열차에 대비하여 승강장이 10량으로 건설되었습니다.(나머지 역사는 6량으로 건설)

특히 대곡소사선, 소사원시선, 서해선이 모두 완공되면 남북한 화물을 서울시내를 거치지 않고 우회하여 수송이 가능하며, 이는 경부선에 집중된 물류량을 분산시켜주는 역할 또한 담당하게 됩니다.

 

소사원시선은 2011년 3월 착공하여 현재 공사가 진행중에 있으며, 2018년 상반기 개통 예정입니다.

 

시흥시청~신현 약 2km구간만 지상으로 건설되고, 나머지 구간은 모두 지하로 건설됩니다.

 

9월 6일에 시운전이 시작되었으며, 현재 시운전 진행되고 있습니다.

차량은 총 4량 7편성으로 운행될 계획입니다.

 

특히 그동안 차량으로 1시간 이상 소요되던 소사~원시간 이동시간을 24분까지 단축시킴으로써 그동안 수도권 교통 소외지역이었던 안산시와 시흥시의 상당한 교통 편의가 예상됩니다.

 

 

2. 정거장

 

소사원시선에는 총 12개 정거장(소사, 복사, 대야, 신천, 신현, 시흥시청, 연성, 석수골, 선부, 화랑, 원곡, 원시)이 들어서게 됩니다. 정거장은 모두 지하입니다.

 

다만 장래역사로 시흥시청~신현구간 사이에 하중역사가 들어설 계획이 있습니다.

 

 

 

* 출입구 번호 및 위치 정보 등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사 정거장 (소사역)

 

▲ 소사역 조감도

 

▲ 소사역 출입구 위치도

 

  • 연면적 : 15,169㎡
  • 규모 : 지상2층/지하2층
  • 승강장 형식 : 상대식
  • 외부출입구 : 3개소

 

경인선과의 환승역인 소사역입니다. 남쪽 출입구는 원래 계획에 없었지만, 지역 주민과 국회의원의 노력으로 남쪽 출입구 신설이 확정되어 현재 공사중에 있습니다.

 

 

 

 

복사 정거장 (소새울역)

 

▲ 소새울역 조감도

 

▲ 소새울역 출입구 위치도

 

  • 연면적 : 7,151㎡
  • 규모 : 지하3층
  • 승강장 형식 : 상대식
  • 외부출입구 : 4개소
 
가칭(공사역명)은 복사역이었으나, 주민 투표로 지자체 제안 역명이 현재 소새울역으로 정해진 상태입니다. 아직 국토교통부 역명 심의가 남아 있어 개통 시에 역명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대야 정거장 (대야소래산역)

 

▲ 대야소래산역 조감도

▲ 대야소래산역 출입구 위치도

 

 

위치 경기도 시흥시 대야동 289-15번지 일원
연면적 6,278.03㎡
규모 지하 3층
- 지하1층 : 대합실 및 기능실
- 지하2층 : 기능실
- 지하3층 : 승강장
승강장 형식 상대식, 2홈 2선식
승강장 제원 7.0 × 125.0m / 6량
편의시설 계획 엘리베이터(장애인 겸용) 3개소, 에스컬레이터 8개소, 외부출입구 2개소,
특별피난계단 2개소

 

 

가칭(공사역명)은 대야역이었으나, 주민 투표로 지자체 제안 역명이 현재 대야소래산역으로 정해진 상태입니다. 아직 국토교통부 역명 심의가 남아 있어 개통 시에 역명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신천 정거장 (신천소래산역)

 

▲ 신천소래산역 조감도

 

▲ 신천소래산역 출입구 위치도

 

 

위치 경기도 시흥시 신천동 768-4번지 일원
연면적 6,953.77㎡
규모 지하 3층
- 지하1층 : 대합실 및 기능실
- 지하2층 : 기능실
- 지하3층 : 승강장
승강장 형식 상대식, 2홈 2선식
승강장 제원 7.0 × 125.0m / 6량
편의시설 계획 엘리베이터(장애인 겸용) 4개소, 에스컬레이터 16개소, 외부출입구 6개소,
특별피난계단 2개소
※ 역사 상부는 민간투자시설사업의 부대사업으로 상업시설 건설 예정임

 

 

 

삼미시장과 문화의거리 방향 출입구 2개소(지도상에는 5,6번 출입구로 표기)가 지역 주민의 요구와 국회의원의 노력으로 신설이 확정되었으며, 현재 공사중에 있습니다.

 

역사 상부는 민간투자사업의 부대사업으로 '신천역 메트로프라자'가 건설되며, 현재 입주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가칭(공사역명)은 대야역이었으나, 주민 투표로 지자체 제안 역명이 현재 대야소래산역으로 정해진 상태입니다. 아직 국토교통부 역명 심의가 남아 있어 개통 시에 역명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신현 정거장 (신현역)

 

▲ 신현역 조감도

 

▲ 신현역 출입구 위치도

 

구분 주요내용
위치 경기도 시흥시 미산동 700-1번지 일원
연면적 4,394.16㎡
규모 지하 2층
- 지하1층 : 대합실 및 기능실
- 지하2층 : 승강장
승강장 형식 상대식, 2홈 2선식
승강장 제원 7.0 × 12.5m / 6량
편의시설 계획 엘리베이터(장애인 겸용) 4개소, 에스컬레이터 10개소, 외부출입구 2개소

 

 

 

 

 

시흥시청 정거장 (시흥시청역)

 

▲ 시흥시청역 조감도

 

▲ 시흥시청역 출입구 위치도

 

구분 주요내용
위치 경기도 시흥시 광석동 396-1번지 일원
연면적 4,971.99㎡
규모 지하 2층
- 지하1층 : 대합실 및 기능실
- 지하2층 : 승강장
승강장 형식 상대식, 2홈 2선식
승강장 제원 7.0 × 12.5m / 6량
편의시설 계획 엘리베이터(장애인 겸용) 3개소, 에스컬레이터 10개소, 외부출입구 3개소
※ 맞은 편 복합환승센터(민간투자시설사업의 부대사업)와 연계하여 건설 예정임

 

역사 맞은편에는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서게 됩니다. 복합환승센터는 올해 말 착공, 2019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연성 정거장 (시흥능곡역)

 

▲ 시흥능곡역 조감도

 

▲ 시흥능곡역 출입구 위치도

 

위치 경기도 시흥시 능곡동 246-4번지 일원
연면적 6,228.73㎡
규모 지하 2층
- 지하1층 : 대합실 및 기능실
- 지하2층 : 승강장
승강장 형식 상대식, 2홈 2선식
승강장 제원 7.0 × 12.5m / 6량
편의시설 계획 엘리베이터(장애인 겸용) 4개소, 에스컬레이터 16개소, 외부출입구 4개소

 

가칭(공사역명)은 연성역이었으나, 주민 투표로 지자체 제안 역명이 현재 시흥능곡역으로 정해진 상태입니다. 아직 국토교통부 역명 심의가 남아 있어 개통 시에 역명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능곡지구와 장현지구 사이에 건설되며, 특히 교통이 불편했던 능곡지구에 큰 교통혜택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석수골 정거장 (석수골역)

 

▲ 석수골역 조감도

 

인근에 '석수골 메트로타운 푸르지오 힐스테이트' 단지가 건설중이며 2018년 하반기 입주 예정입니다.

 

 

선부 정거장 (선부역)

 

▲ 선부역 조감도

 

선부동 다이아몬드 광장 한가운데에 건설됩니다.

현재 안산시에서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다이아몬드 광장을 회전교차로 형태로 개선하는 방안이 검토중입니다.

 

 

화랑 정거장 (초지역)

 

▲ 초지역 조감도

 

▲ 초지역 출입구 위치도

 

 

안산선 초지역과 환승역인 초지역입니다.

가칭(공사역명)은 화랑역이었으나 수인선 승기역(원인재역)의 사례로 볼때 초지역으로 개통할 가능성이 유력해 보입니다.

 

 

 

원곡 정거장 (안산스마트허브역)

 

 

가칭(공사역명)은 원곡역이었으나 역사가 원시동에 위치하며, 원시 정거장은 다음 정거장 역명이기에 안산 스마트허브에 위치하므로 안산스마트허브역이 될 가능성이 유력해 보입니다.

 

 

 

원시 정거장 (원시)

 

 

소사원시선의 마지막 정거장입니다. 이후 신안산선 개통 시 송산까지 이어지며 이후 서해선과 직결되어 홍성역까지 가게 됩니다.

 

 

 

3. 전동차

 

▲ 갑종회송중인 소사~원시선 전동차

 

▲ 본선 시운전 중인 소사~원시선 전동차.

▲ 본선 시운전 중인 소사~원시선

 소사~원시선 전동차 내부

 

소사원시선에는 총 4량 7편성 전동차가 운행됩니다.

배차간격은 출퇴근 약 9분 평시 약 14분 (개통 시 변경될 수 있음)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9월 6일에 시운전을 시작하여 현재 시운전 진행중에 있습니다.

 

첨단 신호 체계인 Siemens Trainguard MT RF-CBTC 를 채용하여, 열차의 조밀한 운행과 무인운전이 가능합니다.

 

시흥시에 따르면 열차는 무인운전이나 안전을 위해 안전요원이 탑승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4. 운영

 

 

 

소사원시선은 BTL 방식의 민간투자사업으로,

사업자가 건설하여 완공 즉시 소유권은 국가에게 넘어가고,

국가가 사업자에게 20년간 무상임대를 해주게 됩니다. 사실상 20년간 이레일이 소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국가(한국철도공사)에서는 열차를 운행하며 이용자에게 이용요금을 회수하고, 이레일에 선로 이용료를 납부하는 방식이며, 이레일은 역사 및 시설 관리를 담당하고 선로 이용료와 부대사업으로 수익을 내는 방식입니다.

 

다만 최근 이레일과 서울교통공사의 계약 체결로 소사원시선의 역사 및 시설은 서울교통공사에서 하게 됩니다.

 

 

5. 연혁

 

2004.06.14 건설사업 기본계획 수립 및 고시

2007.12.28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2008.08.25 사업제안서 제출

2008.09.12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2009.12.16 민간투자사업심의의원회 통과

2010.12.21 국토해양부 실시협약 체결

2011.03.25 국토해양부 실시계획 승인 고시

2011.03.31 착공 (2016년 4월 개통 목표)

2016.04.21 국토교통부 실시계획 변경 고시 (2018년 2월 개통 목표)

2016.6 궤도공사 시작

2017.08.17 1편성 차량 반입

2017.08.28 2편성 차량 반입

2017.09.01 서울교통공사 관리운영 사업계획 체결

2017.09.05 3편성 차량 반입

2017.09.06 시운전 시작

2017.09.22 4편성 차량 반입

2017.09.28 5편성 차량 반입

 

 

 

6. 개인적인 견해

 

본인이 시흥시에 거주하며, 이 노선의 역세권에 거주하기에 더욱 관심이 많은 노선입니다.

 

다만 이미 1차례 개통 연기되었고. 시운전 또한 7월에 예정이었으나 차량 반입이 지연되어 개통 예정 시기도 2018년 2월에서 5-6월 가량으로 연기가 된 상태입니다.

 

또한 최근 건축한계를 침범한 기둥 시공으로 기둥을 절단했다는 사실까지 드러나고, 시운전 또한 하중역 인근에 정지한 상태로 시운전 인력이 부족해 방치중이라는 기사까지 나오면서, 개통 시기에 대한 불확실성과 노선 안전성 문제까지 제기되면서, 민간투자사업의 한계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모쪼록 개통시기에 차질 없이 2018년 상반기 개통이 가능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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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소사역, 복사역 조감도 :

http://blog.naver.com/bucheon-city/221024324772


대야역,신천역,신현역,시흥시청역,연성역 조감도 :

http://blog.naver.com/siheungblog/221007810261


석수골역,선부역,초지역 조감도, 사업방식 :
https://youtu.be/LjxfRozRNDY 영상 캡쳐

 

소사-원시 복선전철 노선도(지도), 소사원시선 차량 내부 :

http://blog.naver.com/siheungblog/221088871102

 

출입구 위치도 배경 지도 :

http://map.daum.net 다음지도 캡쳐

 

 

참고자료

 

시흥시 > 교통 > 시흥 전철사업 > 소사-원시선

http://www.siheung.go.kr/traffic/%EC%86%8C%EC%82%AC-%EC%9B%90%EC%8B%9C%EC%84%A0

 

부천시 > 교통 > 소사-오정지하철 > 소사지하철(소사-원시)

http://www.bucheon.go.kr/site/homepage/menu/viewMenu?menuid=001006006004001

 

[단독] 소사-원시선 잘못 만들어 기둥 4개나 잘라냈다..."안전성 의문', 민자사업 맹점" - 경향신문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710090600001&code=920100

 

개통지연 마음급한 소사~원시 복선전철...눈요기 '시험운행' 발묶인 전동차 - 경인일보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171015010002568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 소사~원시 복선전철 내년 상반기 개통, 24분 소요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id=95079705

 

미래철도 DB - 소사-원시선

http://frdb.wo.to/

 

소사원시복선전철 홍보영상

https://youtu.be/LjxfRozRNDY

 

 

 

 

http://blog.naver.com/siheungblog/221088871102http://blog.naver.com/siheungblog/221088871102

http://blog.naver.com/siheungblog/22108887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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