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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곡~소사 복선전철'
▲ 대곡소사선 개통 시 예상 노선도 (기존 서해선 소사~원시구간 포함)
개통 시 역명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해당 노선도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합니다.
1. 노선 개요
▲ 대곡~소사 복선전철 노선도 (국토교통부)
대곡~소사 복선전철(대곡소사선,소사대곡선)은 고양시에 있는 대곡역과 부천시 소사역을 연결하는 일반철도 노선입니다.
남쪽으로는 소사~원시선과 직결되며, 사실상 '수도권 전철 서해선'의 연장노선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2015년 기공식을 거쳐 2016년 본격적인 공사 시작, 2021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진행중에 있습니다.
민간투자사업으로, '서부광역철도주식회사'가 20년간 운영합니다.
2018년 12월 말 기준 공정률은 24.8% 입니다.
2. 정거장
대곡소사선에는 총 5개 역을 지납니다.
독특한 점은, 원종역을 제외한 모든 역이 환승역인데다, 원종역 또한 추후 원종-홍대입구선이 개통하게 된다면 환승역이 될 예정입니다.
DS01 정거장 (김포공항역)
▲ 김포공항역 조감도
5호선, 9호선, 김포도시철도, 공항철도와 환승이 가능한 김포공항역입니다. 대곡-소사선이 개통하면 무려 5개 노선이 환승하는 역이 됩니다.
DS02 정거장 (원종역)
▲ 원종역 조감도
화물열차 대피를 위한 부본선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DS03 정거장 (부천종합운동장역)
▲ 부천종합운동장역 조감도
7호선과 환승이 가능한 역입니다.
3. 연혁
- 2007. 1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완료
- 2008. 05. 30.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고시 제2008-192호)
- 2008. 12. : BTL 대상사업 선정
- 2009. 12. 31. : BTL 사업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고시 제2009-1299호)
- 2011. 12. 28. : 대정부 협상 완료
- 사업추진방식 (일반/광역철도) 결정 지연으로 실시설계 중단
- 국토교통부→일반철도(국비100%), 기획재정부→광역철도(국비75%, 지방비25%)
- 2013 ~ 2014년 예산편성시 국회 예결위 부대의견 제시
- 일반철도로 추진하되, 사업비는 국고 90%, 지방자치단체 10% 비율로 분담
- 2014. 10. 29. : 국회·정부·지방자치단체(서울시, 경기도) 합동 간담회 실시
- 소사 ~ 대곡선 지방비 10%분담 전격 합의
- 2014. 12. 04. : 소사 ~ 대곡선 협의회 구성(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 2015. 12. 11.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기재부) 승인
- 2015. 12. : 실시협약 체결
- 2016. 6. 29. : 실시계획 승인
- 2016. 6. 30. : 공사착공(손실보상 행정절차 착수)
- 2017. 2. : 환기구 및 작업구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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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대곡~소사 복선전철 노선도 : 국토교통부
DS01, DS02, DS03역 조감도 :
참고자료
부천시 > 교통 > 소사-오정지하철 > 소사-대곡선(오정지하철)
http://www.bucheon.go.kr/site/homepage/menu/viewMenu?menuid=148006006003003002
미래철도 DB - 대곡-소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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